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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창 (경인여자대학교) 김현수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87 - 39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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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사회로의 진입에 따라 초등학교에 다양한 이주배경의 학생이 늘어나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육과정 실행역량이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육과정 실행수준 실태와 지원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문제는 첫째,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육과정에 대한 실행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육과정 실행수준에 따른 지원방안은 무엇인가?’로 정하였다. 그리고 계량적인 연구를 위하여 초등교사 175명을 대상으로 관심기반 실행모형 척도 설문지를 활용하여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첫째,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육과정 실행수준을 0~7수준으로 나눈다는 조건 하에서 평균 2.37로 나타났다. 즉, 초등교사들은 관심기반 실행모형 척도 기준상 중간수준(3.5)에도 못 미치는 실행수준을 보이고 있었다. 둘째,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육과정 실행수준을 판별한 결과, 0수준(55명, 31.43%)의 비율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3수준(54명, 30.86%), 4수준(46명, 26.29%) 순으로 나타났다. 특이사항은 1수준(3.43%), 2수준(3.43%), 5수준(1.14%), 6수준(1.14%), 7수준(2.29%)의 비율은 상당히 낮았다는 점이다. 분석 결과에 따라 초등학교 교사의 다문화교육과정 실행수준 향상을 위한 지원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육과정 실행수준 현황을 보다 실증적인 방법을 통해 파악하여 다각도에서 지원방안을 모색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지원방안이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육과정 실행수준 향상에 일조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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