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호재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7 - 14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내러티브가 오늘날 여러 학문에서 주요한 개념으로 부상하고 있으나 내러티브의 의사소통 속성은 크게 부각되지 못하였다. 교육이 교사와 학생 간에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에 기반한 활동이라는 점에서 내러티브의 의사소통 속성은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주제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내러티브에서 나타나는 의사소통의 속성을 탐구하였다. 이를 위해 의사소통의 방법으로 널리 알려진 Schwab의 숙의 개념을 통해 개념 간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내러티브와 숙의의 개념의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였다. 이후 내러티브와 Practical, 내러티브와 숙의의 개념을 비교 분석하여 개념의 유사성을 통해 내러티브가 가진 의사소통의 속성을 탐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내적 내러티브와 외적 내러티브의 의사소통을 통해 내러티브가 숙의를 기반으로 하는 의사소통을 설명하는 유용한 개념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