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보람 (서울대학교) 이강이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간발달학회 인간발달연구 인간발달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TV, 컴퓨터, 스마트기기 등을 통해 일상적으로 미디어에 노출되어 있는 유아의 생활환경이 유아의 공감 발달에 어떠한 영향력을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소재의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3, 5세 유아 123명, 유아의 어머니 123명, 아버지 123명으로 하였으며, 영상이야기 공감 과제를 실시하여 유아의 정서적 공감과 인지적 공감에 대한 응답을 얻었다. 부모 질문지를 사용하여 유아의 미디어사용시간, 부모의 미디어중재를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아의 미디어사용시간은 정서적 공감과 인지적 공감에 부적 영향을, 부모의 간접중재는 유아의 인지적 공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장시간의 미디어사용이 유아의 공감 발달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을 밝혔다. 나아가 가정에서 유아의 미디어사용 환경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부모의 간접중재가 유아의 공감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