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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원순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 법과인권교육학회 법과인권교육연구 법과인권교육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1 - 9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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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다문화교육이 인권에 토대를 둔다면, 다문화교육에 어떠한 새로운 가능성들이 생겨나는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교육은 보다 다양하고 굳 건한 토대적 가치를 갖게 된다. 왜냐하면 인권은 다양한 권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권리들은 사회적 효용, 이익, 이해관계, 이익보다 우선하며, 국가와 유엔에 의해 보장되기 때문이다. 둘째, 다문 화교육의 주체와 대상은 문화적 존재에서, 문화적 존재와 인간으로 변화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에 기 반하여 사람들은 다양한 문화 속한 사람들을 그 문화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모두 존엄한 존재로 인정 하고 존중할 수 있게 된다. 셋째, 다문화교육은 자유권과 평등권을 통하여, 문화내외에서 발생하는 부 자유와 불평등의 문제를 보다 적극적으로 다룰 수 있다. 넷째, 다문화교육은 정치권을 통하여 공통문 화를 민주적으로 형성할 수 있다. 다섯째, 다문화교육은 사회·경제적 권리를 통하여 문화내외에서 자 유와 평등을 실현하는데 기여하는 사회경제적 토대를 형성할 수 있다. 여섯째, 세계인권선언 제28조에 기반하여, 다문화교육은 문화다양성과 인권에 친화적인 사회 및 국제질서를 형성할 수 있다. 결론적으 로 다문화교육이 인권에 토대를 둘 경우 문화적 자유와 평등은 보다 증진되고, 공통문화는 민주적으로 형성되며, 다문화교육의 사회경제적 토대는 보다 굳건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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