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교 (경희대학교) 문영주 (경희대학교) 이충기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6권 제6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55 - 172 (18page)
DOI
10.21298/IJTHR.2022.6.36.6.1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COVID-19의 확산으로 전 세계 항공업계는 전례 없는 위기를 맞이하였다. 인적자원 의존도가 높은 항공사는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지속가능한 경영전략 수립과 차별화된 인적자원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항공사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따른 객실승무원이 인식하는 항공사의 COVID-19에 대한 대응만족, 심리적 자본,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2021년 12월 1일 ~ 12월 6일까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408부가 수집되었고,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360부의 유효표본이 실증분석에 활용되었다. 실증분석은 SPSS 26.0과 AMOS 24.0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 항공사의 CSR은 COVID-19 대응에 대한 객실승무원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COVID-19 대응에 대한 객실승무원의 만족은 자기효능감, 희망, 회복력과 낙관주의를 포함하는 심리적 자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을 제외한 3가지 심리적 자본(희망, 회복력, 낙관주의)은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조직몰입은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분석결과를 토대로 항공사 CSR의 바람직한 방향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이론적,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