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고은 (고려대학교) 정수정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785 - 81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반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대학원 연구 경험의 주요 영향요인인 지도교수의 역할수행, 동료 간의 상호작용, 연구 인프라와 연구에 대한 가치 인식 및 흥미 그리고 학업성취 등의 교육 성과 변인들 간의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일반대학원생을 대상으로 2021년 8월 약 4주간에 걸쳐 참가자 모집 및 설문 수합을 하였으며, 수집된 311개의 자료 가운데 306개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측정 도구의 타당성 검증을 거친 후, 최종적으로 지도교수의 역할수행, 동료 간 상호작용, 연구 인프라가 연구에 대한 가치 인식 및 흥미를 매개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지도교수의 역할수행은 연구에 대한 가치인식 및 흥미 그리고 학업성취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가치인식 및 흥미를 매개로 학업성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료 간 상호작용은 학업성취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가치인식 및 흥미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 인프라는 학업성취에 대한 직접효과는 유의하지 않고, 가치인식 및 흥미를 매개할 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연구자 양성을 목적으로 한 일반대학원의 연구 환경을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대학, 정부, 사회적 차원에서 대학원생 지원을 위한 단서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