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슬기 (영남대학교) 이미경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493 - 513 (21page)
DOI
http://dx.doi.org/10.21719/KJTR.32.2.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무슬림시장이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부상하면서 국내에서도 기업과 정부를 중심으로 무슬림시장 공략을 위한 노력이 가시화되고 있지만 무슬림시장과 할랄에 대한 국내 인식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네이버와 다음에서 ‘할랄’이라는 키워드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할랄 네트워크의 의미망을 분석하여 할랄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핵심 단어들간의 연결구조를 파악하고 중심성을 분석하기 위해 UCINET을 활용하였으며, NetDraw를 사용하여 네트워크를 시각화 하였다. 연구결과, ‘이슬람’, ‘무슬림’, ‘할랄’, ‘할랄푸드’, ‘할랄’, ‘시장’ 등이 주요 연관어로 나타났으며, 국내에서 할랄과 관련된 중요한 이슈임이 밝혀졌다. 또한 CONCOR 분석을 통해 국내에서도 할랄시장이 블루오션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해외 무슬림시장으로의 진출 및 국내 할랄산업 육성과 지원에 대한 긍정적인 단어들이 가장 많이 도출되었다. 이와 동시에 이슬람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과 할랄 관련 인프라 조성에 대해 반대하는 의견을 나타내는 단어들도 함께 출현되었다. 본 연구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국내에서의 할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미가 있으며, 실무적인 차원에서는 할랄시장으로 진출, 할랄산업 육성 등 무슬림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