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채연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제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674 - 680 (7page)
DOI
https://doi.org/10.33097/JNCTA.2021.05.04.67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술표상과 연계한 식물중심 유아 과학탐구 프로그램’을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고 유아교육현장 적용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8년 4월 2일부터 2018년 7월 20일까지 경기도 Y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4세 유아 3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실험집단: 15명, 비교집단 15명) 실험집단에는 ‘예술표상과 연계한 식물중심 유아 과학탐구 프로그램’ 을 처치하였으며, 비교집단에는 ‘토론과 연계한 식물중심 유아 과학탐구 프로그램’ 을 처치하여 유아의 과학유능감, 공감능력, 인지처리능력, 언어능력에서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과학 유능감 검사도구’, ‘공감능력 검사도구’, ‘K-ABC II’, ‘언어능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연구자료는 SPSS WIN 20.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예술표상과 연계한 식물중심 유아 과학탐구 프로그램’은 ‘토론과 연계한 식물중심 유아 과학탐구 프로그램’보다 유아의 과학유능감, 공감능력, 인지처리능력, 언어능력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