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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아름 (경상국립대학교) 전정환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술혁신학회 기술혁신학회지 기술혁신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09 - 127 (19page)
DOI
10.35978/jktis.2023.2.26.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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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이러닝이 공교육의 새로운 형태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이러닝의 성과 제고를 위하여 학습자 만족도 분석 연구가 필요하지만 아직까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닝 만족도 요인별 특성을 분류하고 향후 만족도 개선 가능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만족도 증대를 위한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만족도 요인을 선정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Kano 특성 분류, 고객만족계수, PCSI Index 및 P-S Matrix를 도출하여 분석했다. 연구 결과 Maintain&Strengthen 영역의 요인은 속도, 체계성, 유용성, 충실한 피드백, 학습관리, 학습목표와 일치성이 해당되었다. Essential Improvement 영역에는 합리적 평가기준, 신속한 피드백이 해당되었다. Status quo 영역에는 사용편리가 해당되었다. 마지막으로 Defer 영역에는 기술적지원, 흥미유발, 난이도의 적절성, 교수-학습자 상호작용, 학습자에 대한 관심, 다양한 평가방법이 해당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이러닝 교육관련 사업의 참고자료 및 개선방안 수립 시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투자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
3. 연구설계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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