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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복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97 - 105 (9page)
DOI
10.5392/JKCA.2023.23.05.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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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2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중학교 영어 평가 결과에 기반한 학생 성취특성 분석을 통해 영어교육의 개선을 도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21년도 중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에 대한 228개 표집 학교의 11,810명의 학생들의 응답결과를 영역별, 역량별로 분류한 후 문항에 대한 성취수준별 학생 성취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듣기 영역에서 학생들의 성취도는 전반적으로 양호 하였으나, 말하기 영역에서는 서답형 문항에서 낮은 정답률을 보였고 특히, 2수준과 1수준에 속한 학생들은 대부분 문항에서 낮은 정답률을 보여 학생들의 전반적인 말하기 능력이 낮았다. 읽기 영역에서는 구어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와 말하기 영역의 정답률 보다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났으며, 쓰기 영역은 다른 영역에 비해 정답률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 영어의 4 기능 중 중학생들의 쓰기 능력이 가장 낮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영어 의사소통 역량에서는 구어 능력인 듣기와 말하기 문항의 정답률이 문어 능력인 읽기와 쓰기 문항의 정답률보다 높았고, 이해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의 정답률이 표현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의 정답률보다 높았다. 지식정보처리 역량에서는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측정하는 문항의 정답률이 의사소통 역량을 측정하는 문항의 정답률보다 전반적으로 낮았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교육과정, 교과서,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2021년 학업성취도 중학교 영어 평가
Ⅲ. 영역별 학생성취 특성분석
Ⅳ. 역량별 학생성취 특성분석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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