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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징 (강원대학교) 윤희정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7권 제6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3 - 69 (17page)
DOI
10.21298/IJTHR.2023.6.37.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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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화유산 관광지에 대한 관광객들의 인지 특성과 경험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 빅데이터인 UGC 데이터를 활용해서 소셜네트워크 분석의 일종인 Co-occurrence 네트워크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중국의 대표문화유산 관광도시인 시안(Xi’an)의 5A 등급의 문화유산 관광지 6개소를 연구대상지로 선정하고, 대표 여행 사이트를 대상으로 정성적 데이터인 리뷰 텍스트(형용사와 명사)와 정량적 평가점수인 평점을 수집하였다. 빈도분석 결과, 형용사의 경우 ‘괜찮은’, ‘좋은’ ‘큰’, ‘웅장한’, 명사의 경우 ‘역사’, ‘체험’, ‘가이드’, ‘추천’, ‘교육’, ‘아이’ 등과 관련된 단어의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Co-Occurrence 네트워크 분석결과, 평점 5점과 가장 동시 출현 빈도가 높은 단어는 ‘괜찮은’, ‘좋은’, ‘경치’, ‘가이드’로 나타났으며, 평점 1점과 가장 동시 출현 빈도가 높은 단어는 ‘낮은’, ‘비싼’과 ‘입장료’ 등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관광객이 생산한 정성적, 정량적 UGC 데이터를 활용하여 문화유산 관광객의 핵심 욕구를 파악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으며, 문화유산 관광지의 계획 및 관리전략 수립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범위 및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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