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신 (경북대학교) 채연숙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75 - 29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구 소재 K대학교 <대학 글쓰기>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 성찰 및 자기 배려의마음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표현되는지를 다루고 있다. 이는 푸코(Michel Foucault)의 자기 배려(epimeleia heautou) 이론, 즉 자기 이해 및 자기 성찰 과정을 거쳐 자기 성장 및 자기 배려로 발전하게 된다는 이론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텍스트로는 2020년 2월에 출간되어 2021년 1학기까지 활용된 교재 대학 글쓰기 에서 새롭게추가된 부분, ‘제3장 자기 성찰과 글쓰기’ 과정에서 학생들이 기술한 내러티브 텍스트이다. 이는 복잡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대학생들에게 글쓰기의 이론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자기를 돌아보고 자기를 사랑하며 자아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이 더 시급한 문제임을 인식하면서 새롭게 추가된 점에서 의의가 있다. 해당 주제를 가장 잘 나타낸 4명의 내러티브 텍스트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고, 이외에도 대학생들이 강의 수강 이후 참여한 설문조사 내용을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 성찰 글쓰기가 푸코의 이론인 ‘자기 이해와 성찰의 과정을 거쳐서 자기 배려’로 발전되는 것을 글쓰기의 사례로 분석하였다. 대학생들의 내러티브를 바탕으로 하여실제적인 사례를 들어 연구를 진행하고 검증했다는 점과 대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내적 마음의 변화를 살펴본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66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