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미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73 - 8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규범 교육의 원칙을 설립하여 텍스트 수용과 생산에 적용하는 글쓰기 능력 함양 방안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 논문에서 보인 규범 교육의 원칙은 규범 교육이 학습자 자신의 문법을 발견하는 과정이어야 하며, 문법의 체계와 구조를 배우고 그 원리를 다른 언어형식에 반영할 수 있는 과정이어야 하고, 거시적 해석 틀에 관여하는 기준들의 타당성을 이해하고 확장하는 과정이어야 한다. 교양 글쓰기 수업에 규범 교육 원칙을 적용한다는 것은 이들 세 가지 원칙을 텍스트의 수용 및 생산에일관되게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글쓰기 수업의 전반에서 학습자들은 자기 언어 능력 및 전략 능력을확인하고, 사고를 구성하는 언어 항목들 간의 종적, 횡적 위계를 읽어 자기 해석의 타당성을 확대하는사고를 수행하여 상위인지 전략화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54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