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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승용 (경희대학교) 이규민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6권 제4호 (통권 제111권)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19 - 233 (15page)
DOI
10.31667/jhts.2024.08.11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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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환경 보호 노력과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에 따라 비건 식품이라는 소비 트렌드를 통해 개인의 푸드 리터러시가 비건 식품에 대한 긍정감정반응, 환경친화 미식행동 그리고 지식공유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비건 시장을 선도하는 외식기업과 정책적 지원을 준비하는 정부 기관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2023년 10월 23일부터 10월 27일까지 262부를 배포하여 그중 250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푸드 리터러시 중 관계적 역량과 시스템 역량은 긍정적 감정반응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지만, 기능적 역량은 긍정적 감정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푸드 리터러시 중 기능적 역량과 관계적 역량은 환경친화 미식행동과 지식공유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지만, 시스템 역량은 환경친화 미식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지식공유행동에는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비건식품에 대한 긍정적 감정반응이 환경친화 미식행동과 지식공유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외식기업에게 소비자들이 비건식품과 관련하여 긍정적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마케팅 방안 확대 필요라는 실무적 시사점과 환경친화 미식행동을 위해 필요한 푸드 리터러시를 확인한 만큼 정부 차원의 관련 프로그램 개발과 정책적 지원 확대를 위해 지속가능한 푸드 시스템 재정비라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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