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희수 (건국대학교) 박진용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97 - 12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비스 로봇의 소비자 수용을 이해하기 위해 기술수용모델(TAM)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적 틀을 바탕으로, 서비스 로봇이 제공하는 이점과 사용의 용이성이 소비자의 수용 행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는 서비스 로봇이 도입된 소매점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총 450개의 유효한 응답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서비스 로봇의 산출 품질과 직무 연관성은 소비자가 로봇의 유용성과 용이성을 인식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역할 명확성과 이용 능력은 주로 로봇의 사용 용이성 인식에 기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실제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의 재방문 의도는 긍정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인의 혁신성은 이러한 관계에서 조절 효과를 보였다. 이 연구는 서비스 로봇을 실제로 이용한 소비자의 행동 패턴과 태도 변화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며, 소매점포 관리자들에게 실질적인 경영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또한, 이 연구는 향후 서비스 로봇 수용에 대한 연구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이 분야의 추가 연구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가설도출
Ⅳ. 연구 방법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23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