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문상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통상정보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5 - 7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먼저 이슬람 국가의 할랄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를 통해 할랄 인증제도를 알아보고, 두 번째로는 이슬람 국가 중 가장 많은 인구수를 가진 인도네시아의 할랄 산업 실태와 아울러 소비자들의 가지고 있는 한국 식품 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구매 의도를 살펴보았다. 궁극적으로는 인도네시아 할랄 인증이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의 한국제품에 대한 브랜드 태도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기존 말레이시아 중심의 관련 연구의 지경을 확대하고, 기업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의 연구를 제안함과 동시에 인도네시아 식품시장에 진출하려는 국내 식품 기업들에게 할랄 관련시장 진입 전략 수립을 위한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조사는 2021년 8월 10일부터 9월 3일까지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진행되었으며, 사진자료를 통해 한국 식품 브랜드에 대한 사전 인지도를 확인 후 총 178건의 답변을 수집하여 SPSS v.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통계처리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한국제품에 대한 태도가 구매 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곧, 인도네시아 한국제품에 대한 태도가 높을수록 구매 의사가 높다고 볼 수 있다. 둘째, 한국제품에 대한 태도와 할랄의 중요성 사이의 상호작용 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밝혀져 할랄 인증의 중요성은 한국제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 의도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도네시아 한국제품에 대한 태도는 한국제품에 대한 구매 의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할랄의 중요성은 한국제품에 대한 구매 의도와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인도네시아 시장 진입을 위해서 할랄 인증이 매우 중요한 조건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588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