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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許明華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효원사학회 역사와 세계 역사와 세계 제47집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59 - 196 (38page)
DOI
10.17857/hw.2015.06.47.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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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고대중국의 조선제사에 있어서 그 의미와 그 용례에 주목하여 祭祖 (高?神)의 儀禮와 祖先祭祀의 土臺가 되는 ‘?祭’의 기능을 검토하고, 조선제사의 근간인 종법사상 · 종족의 의미와 宗子와 ‘宗?承繼’를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서 중국고대의 조선제사의 형성과 의미를 살펴보았다. ‘追遠’의 의미를 지닌 祖先祭祀는 반드시 ‘고매신(高?神)’에게 조선제사를 올려서 그 ‘자손’을 얻고 후사를 이었다. 고대중국의 ‘祭祖’의 範圍로는 공적이 많은 炎帝와 黃帝가 포함되었다. ?祭가 天子祭祀의 禮儀制度가 된 것은 일종의 상징적 의미의 체계로서, 문화적 종교적 정치적인 강렬한 사회통합 기능으로서 질서기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조선제사는 씨족혈연의 윤리질서와 직결되고, 예로서 관계망을 형성한 禮的秋序를 이룩하였다. 고대중국의 종법사회에서는 신분질서가 나타났고, 그 위계질서는 곧 예적질서로서 종족간의 적장자와 그 자손의 구별이 엄격한 종법에서 조선제사에 대한 질서도 형성되었다. 조선제사는 종족을 묶어주는 매개체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종족공동체가 宗? · 宗廟에서 함께 조선제사를 모시면서 그 종적관계를 유지시켰다. ‘支子不祭’규제로 종족의 의미는 공고해졌다. 중국 고대의 祭祖 權力이 사회상층에서 사회하층으로 확대되었을 뿐만 아니라,’庶子不祭’ 전통도 타파되고, 가정마다 모두 독립적인 ‘祖先祭祀單位’를 형성하였다. 마침내 공동체적인 ‘宗?承繼’은 조선제사의 명분을 공고히 하면서 사회적인 통합기능에 영향을 주었던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머리말
Ⅰ. 祖先祭祀의 形成
Ⅱ. 祖先祭祀의 意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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