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영주 (이화여자대학교) 김동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85 - 207 (23page)
DOI
10.26857/JLLS.2017.02.13.1.1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 분야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한 K-MOOC의 사용의도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찾고, 이들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K-MOOC의 만족도와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새로운 기술의 수용을 설명하는 것으로 알려진 대표적인 모델인 UTAUT2을 통해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상황, 오락적 동기, 습관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K-MOOC 한 강좌의 수강생 17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K-MOOC 수강생의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상황, 오락적 동기, 습관, 만족도 및 사용의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K-MOOC 수강생의 성과기대, 노력기대, 촉진상황 및 오락적 동기는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노력기대, 오락적 동기, 습관 및 만족도는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K-MOOC에서 수강생의 성과기대, 노력기대, 촉진상황, 오락적 동기 및 습관을 관리할 수 있는 강좌를 구성하여 K-MOOC 수강생에게 제공한다면, K-MOOC의 높은 만족도와 지속적인 사용이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24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