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대현 (롯데 호텔 & 리조트)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11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53 - 166 (14page)
DOI
10.21298/IJTHR.2017.11.31.11.1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호텔산업 내 특히 식음료 분야의 경우 인적자원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적절한 동기부여와 긍정적인 태도의 형성이 필요하다. 이에 대하여 본 연구는 호텔 식음료부서의 종사원이 인지하고 있는 소속 호텔 기업명성과 직무환경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통하여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바탕으로 내부 마케팅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남대현(2011)의 연구에서 밝혀진 호텔기업 명성, 직무환경, 직무만족, 조직몰입, 직무성과 등의 변인들 간의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여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기업명성고 직무환경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최종적으로 직무성과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기업의 명성은 장기간에 성형되어 외부고객에게 인지되는 것 뿐 아니라 해당 기업에 소속된 종사원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한 다는 점을 증명하였다. 이는 기존의 기업명성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 소비자 등의 외부효과에 초점을 맞춰 연구 되어진 점에 반하여 본 연구는 내부 효과에 중점을 두었다는 점에서 매우 드문 실증적 연구로서 앞으로 호텔 기업의 내부 마케팅 효과를 위한 기초 적 이론을 도출해 내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6-0015233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