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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5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17 - 44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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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반학교 소속의 중ㆍ고등학교 특수학급에서 성교육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밝히고, 향후 성교육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설문지를 통하여 경기도 고양시 중등부 특수학급의 특수교사들을 대상으로 성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수준과 성교육 프로그램 편성 및 운영 실태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중등부 특수학급 특수교사 94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수거된 81부를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연구 결과, 성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수준에서 중등부 특수학급 특수교사들은 성교육에 대한 관심 수준은 높았으며, 성교육에 대한 필요 인식 수준은 매우 높았다. 반면, 성교육의 문제점에 대해서 전담 인력이 부재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성교육 프로그램 편성 및 운영 실태에서는 성교육이 정상적으로 운영된다고 인식하는 교사가 많았으며, 성교육 담당은 특수교사가, 수업 시간은 연간 5시간 이상으로 실시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중등부 특수학급에서 성교육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가장 먼저 개선할 점으로는 전문 강사 인력을 확보해야 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또한 성교육 평가 방법으로는 성교육 실시 전ㆍ후 학생의 변화 정도를 수시로 파악하여 비교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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