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혜향 (광주대학교) 임형택 (광주대학교) 류정희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99 - 118 (20page)
DOI
10.26857/JLLS.2019.11.15.4.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성인여성학습자의 학습몰입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기대-확인과 지각된 유용성이 중다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를 검증하는데 있었다. 서울 · 경기, 강원, 충청, 전라, 경상, 제주의 20세 이상 성인여성학습자 459명의 자료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기대-확인과 지각된 유용성이 성인여성학습자의 학습몰입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를 매개하는 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고, 부트스트래핑을 적용하여 기대-확인과 지각된 유용성의 중다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첫째,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모두 양호하였다. 둘째, 학습몰입과 삶의 만족도, 학습몰입과 기대-확인, 기대-확인과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유용성과 삶의 만족도 간의 경로계수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셋째, 학습몰입에서 삶의 만족도에 이르는 경로에서 기대-확인과 지각된 유용성의 중다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이는 학습몰입이 기대-확인을 증가시키고, 기대-확인이 지각된 유용성을 향상하며, 지각된 유용성이 삶의 만족도를 증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몰입, 기대-확인, 지각된 유용성, 삶의 만족도의 구조적 관계 안에서 기대-확인과 지각된 유용성의 중다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학습몰입이 삶의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과정의 이면기제를 밝혔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이 연구가 성인여성학습자의 삶의 만족도 증진에 대해 가지는 평생교육학적 시사점과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기술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