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선화 (경희대학교) 유세란 (경희대학교) 고재윤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1권 제4호 (통권 제81권)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14 - 229 (16page)
DOI
10.31667/jhts.2019.12.81.21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2년 뉴욕타임즈가 10대 슈퍼푸드로 녹차가 선정되면서 녹차 등 많은 차음료가 커피 대체음료로 급성장하고 있는 현대사회의 트렌드에 맞춰, 차전문점 시장의 성장을 위한 차전문점 관련 연구 논문으로 차전문점 소비자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이 선택속성과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최근 3개월 이내에 차전문점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총 326부의 설문지를 수집하여 부적합한 23개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303부(93%)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 25.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은 ‘건강추구’, ‘유행추구’, ‘시각적추구’ 3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차전문점 선택속성은 ‘품질’, ‘서비스’, ‘분위기’ 3개 요인으로 나타났다. 두 변수의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한 결과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의 ‘유행추구’를 제외한 ‘건강추구’, ‘시각적추구’ 2개의 요인은 차전문점 선택속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차전문점 선택속성과 행동의도 두 변수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차전문점 선택속성의 3개의 요인과 행동의도가 서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차전문점 소비자들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향후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차전문점 연구의 선발적인 연구로 향후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향후에는 보다 새로운 변수를 활용한 구조적인 연구가 수행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IV. 실증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6-00028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