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기훈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3권 제11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71 - 87 (17page)
DOI
10.21298/IJTHR.2019.11.33.11.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커피 시장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소비가 크게 증가하고 있고, 이에 국내외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매출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커피전문점들은 차별화된 다양한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고,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로스터리 또는 저가 형태로 개인이 운영하는 커피전문점도 나타나고 있다.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지속적인 경영 이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차별적인 고객가치를 생성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만족도 및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고, 개인과 프랜차이즈 형태의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이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이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요인간의 직접효과와 간접효과를 분석한 결과에서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업장 형태에 따른 분석 결과에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은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개인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은 만족도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만족도는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