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재은 여민선 (Harbin Institute of Technology School of Management)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0권 제6호(통권 제13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39 - 152 (14page)
DOI
10.24992/KJHT.2021.8.30.06.1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리뷰 메시지 유형인 구체적 또는 추상적 리뷰가 소비자가 인지하는 지각된 가짜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소비자가 리뷰를 가짜라고 지각했을 경우,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최근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국내 이색여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내 현지 문화를 경험할 수 있고,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이 가능한 게스트하우스에 초점을 맞춰 진행되었다. 게스트하우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20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게스트하우스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과 추상적인 내용을 담은 리뷰를 자극물로 제작하여 2(리뷰 메시지 유형: 구체적 vs. 추상적)의 집단간 실험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온라인 설문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구체적인 리뷰에 비해 추상적인 리뷰를 보았을 때, 리뷰가 가짜일 것이라고 지각하였다. 구체적인 리뷰는 리뷰의 유용성뿐만 아니라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리뷰 메시지 유형이 행동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지각된 가짜성과 리뷰 유용성을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지각된 가짜성에 대한 연구는 아직 초기단계이지만 본 연구를 통해 지각된 가짜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냈다는 것에 학문적 의의가 있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그 동안 연구가 미흡했던 게스트하우스에서 온라인 리뷰 영향 및 행동의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