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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현 (서울대학교) 곽덕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9 - 13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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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 사태 이후 전세계적으로 급속도로 보편화된 비대면 수업은 교육적 관점에서 볼 때 어떻게 이해되어야 하는가? ‘직접적’, ‘실제적’ 경험을 제공하는 대면 수업에 대비되어 ‘화상으로 매개된’ 경험을 제공하는 비대면 수업은 보통 매개된 경험이라는 이유로 자주 더 ‘열등한’ 양식의 교육으로 여겨지곤 한다. 이러한 상식적 판단의 인식론적 전제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원격기술을 통한 경험을 교육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첫 단계로서, 원격기술의 교육적 가능성에 대한 비관론과 낙관론의 철학적 전제를 밝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원격성의 개념이 전제하는 인식론적 토대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기 위하여, 원격성과 ‘직접적 경험’의 관계에 대해 서로 대비되는 관점을 제시하는 마이클 이디노퓰로스(Michael Idinopulos와 허버트 드레이퍼스(Hubert Dreyfus)의 논의를 소개한다. 이 대립적 논의를 분석하면서, 본 논문은 원격기술이 직접적 경험을 낳을 수 있는 요건을 ‘인식론적 투명성’과 ‘기술적 투명성’의 개념으로 요약한다. 이를 토대로 ‘인식론적 투명성’이 비대면 수업에 대해 가지는 의의를 제안하고, ‘기술적 투명성’으로도 확보될 수 없는 실제적 경험의 특징들을 예시하며 직접적 경험의 관점에서 비대면 수업이 갖는 교육적 한계와 가능성을 짚어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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