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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로요 (단국대학교) 김종무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58권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85 - 29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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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PPL 광고 배치 유형 중 시청자에게 가강 높은 광고효과를 줄 수 있는 유형이 무엇인지를 연구하기 위해 PPL 광고 배치 유형에 따른 브랜드회상(기억)이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 복주에 재학 중인 대학생 중 프로그램을 시청한 총120명을 표본으로 선정한 뒤 각 PPL 광고 유형에 따른 자극집단별로 40명씩 설문을 실시하고 오류가 없는 총112명의 설문지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물은 중국 철강위성TV방송에서 종료된 <달려라형제시즌2(Running Man season2)>에 삽입 되었던 PPL 광고 제품 중에 '안무희 요거트(Anoohee Yogurt)'를 선정하고 PPL 광고 배치 유형인 비통합된 명백한 제품배치, 암시적 제품배치, 통합 명백한 제품배치 광고가 포함된 영상을 추출하고, 추출된 영상을 30초씩 편집하여 실험에 사용하였다. 실험 결과 첫째, 통합된 명백한 제품배치 PPL 광고에서 가장 높은 회상 정도를 보였다. 둘째, 암시적 제품배치와 통합 명백한 제품배치 PPL 광고 유형이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암시적 제품배치 PPL 광고 유형이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에서 볼 때, 첫째, 통합된 제품 배치 PPL 광고 유형이 브랜드 회상에 가장 높은 선호도와 브랜드 태도에는 영향을 미치며 둘째, 암시적 제품 배치 PPL 광고 유형은 중간 정도의 브랜드 회상 선호도와 함께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PPL 광고 배치 유형에 따른 브랜드 회상이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를 이해함과 동시에 중국 버라이어티 쇼 프로그램에서 PPL 광고를 제작할 때 실질적인 자료라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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