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은진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4권 제3호 (통권 제92권)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5 - 45 (11page)
DOI
10.31667/jhts.2022.06.92.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커피 선택 속성이 1주 평균 커피 음용 횟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인도네시아 커피 수요 예측 요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지역을 중심으로 커피를 음용해 본 경험이 있는 인도네시아인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는 커피 선택 속성에 대한 요인 변수를 독립변수로 적용하였으며, 절단된 포아송 모형(truncated poisson model) 통하여 그 커피 음용 횟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추정하였다. 커피 수요에 대한 TP 모형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회경제적 특성에 관한 변수 중, 연령, 결혼 유무, 직업 커피 음용 횟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높은 성장력을 나타내는 인도네시아 커피 수요의 확대를 위해 사회경제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커피 선택 속성 중, 내향적 특성, 접근성, 편리성 역시 커피 음용 횟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상품성이 뛰어난 원두 선별과 원두커피의 맛, 신선도, 향, 품질 등을 세분화하여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커피상품개발의 필요성을 보여준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커피 상품의 품질뿐만 아니라, 매장분위기와 접근성, 편리성, 가격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믹스를 통해 수요시장의 욕구에 부합되는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여야 함을 시사한다. 이와 같이 본 연구가 제시한 결과는 향후 국내 · 외, 그리고 인도네시아 커피시장 수요예측 모델 개발에 단초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6-0014997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