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대근 (부산대학교) 양동석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4권 제4호 (통권 제84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83 - 92 (10page)
DOI
10.47684/jcd.2022.09.24.4.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스포츠센터에서 근무하는 지도자의 그릿이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 김해시, 양산시, 창원시에 소재한 스포츠센터 10곳에 근무하는 스포츠센터 지도자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고,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350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중 설문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되는 46명의 자료를 제외한 304명의 자료를 실제분석에 이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 26.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단순회귀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절차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센터 지도자의 그릿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포츠센터 지도자의 그릿은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도자의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지도자의 열정과 인내를 내포하는 그릿이 높을수록 직무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며, 이는 고객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나감은 물론 질 높은 서비스 제공 및 고객의 필요와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고객지향성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692-00013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