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빅사사 (한국외국어대학교) 간형식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8권 제5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55 - 62 (8page)
DOI
10.31152/JB.2023.10.8.5.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국제화 추세에 따라 국내에서 외국 음식 문화가 점점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최근 몇 년 동안 마라탕과 같은 신메뉴를 갖춘 중국 식당이 우후죽순으로 생겨서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이다. 또한 소비자의 생활 수준이 늘어나면서 외식 업체에 대한 니즈(needs) 수준도 높아지고 있어서 음식의 맛뿐만 아니라 식당의 분위기를 중시하는 고객이 많아지고 있다.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서비스스케이프는 식당의 분위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새로운 중국 식당은 전통문화를 접목한 이색적인 서비스스케이프를 통하여 자신을 차별화하고 경쟁우위를 달성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스케이프 요소 중에서 배경음악, 외관 요소, 인테리어, 종업원 유니폼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실험을 통하여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이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칠 때 중국 전통적인 요인이 어떠한 조절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분석 방법은 SPSS22.0을 활용하여 각 요인의 타당성 및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모형 및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서비스스케이프 요인 중 배경음악, 외관 요소, 인테리어, 종업원 유니폼은 고객 만족에 있어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중국 식당의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에 따라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중국 전통적인 요소의 조절 효과에 대한 검증결과를 살펴보면, 외관 요소와 인테리어에서 중국 전통적인 요소가 없을 때보다 있을 때 더 높은 고객 만족이 나타났다. 반면에 배경음악과 종업원 유니폼 요인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중국 전통적인 요소는 조절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중국 식당은 독특한 테마성, 문화성, 체험성을 즐기는 소비층의 감성에 맞춘 실내디자인, 실외분위기, 음악 등에 관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스케이프의 변화가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방법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