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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희정 (한국항공대학교) 이승창 (한국항공대학교) 최건희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81 - 10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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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구매 및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과 기업성과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기존 다양한 관점의 변수들을 온라인 서비스의 품질속성과 사용속성으로 고차요인모델(Second-order model)로 구성하였고, 제품 관여도의 조절 효과에 대해서도 살펴보기 위해 고관여 제품과 저관여 제품의 온라인 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240개의 설문지를 수집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SPSS와 구조방정식 모델을 사용하였으며, 분석 결과 온라인 서비스의 지각된 품질속성과 사용속성의 고차요인 구조는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라인 서비스의 사용속성은 소비자의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지속 사용의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온라인 서비스의 품질속성은 소비자의 만족도와 지속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온라인 서비스의 사용속성은 제품 관여도에 따라 소비자 만족도에 다른 영향을 미치지만, 품질속성은 제품 관여도에 따른 변화는 유의적이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지속 사용의도의 경우 제품의 관여도에 따라 각각 다른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이 온라인 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부분을 고찰하고 이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와 지속적인 사용의도를 높이기 위해 제품 특성에 따른 구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실증분석 및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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