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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화영 (중앙대학교) 박진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7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51 - 61 (11page)
DOI
10.32431/kace.2024.27.7.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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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계고 학생의 기초학습능력 향상 및 디지털 역량 향상을 위해서는 사회수요에 맞춘 다양한 디지털 AI 교육 환경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디지털 배지는 디지털·AI 교육 환경 제공을 위한 교육과정 인증 도구로써 학생 개개인의 학습 이력과 역량을 지속적으로 관리 및 기록하고 증명할 수 있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현재 관련 연구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직업계고에서 디지털 배지를 시범 운영하고, 495명의 학생과 14명의 교사의 인식과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디지털 배지에 대한 관심도는 교사가 학생보다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교사는 학생보다 디지털 배지가 개인의 강점을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였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셋째, 교사가 학생 보다 추후 디지털 배지 사용 의향이 높았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디지털 배지 시범 운영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학생이 교사보다 높게 나타났으나,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공업계열 직업계고 학생의 인식과 만족도의 평균이 상업정보계열과 가사실업 및 농생명계열 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직업계고에서 디지털 배지의 도입과 활성화 방안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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