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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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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통경영학회 유통경영학회지 유통경영학회지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49 - 5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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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중국 반도체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지식경영, 브랜드 지향성, 글로벌 마케팅전략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 글로벌 마케팅전략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가설검증을 위해 사용된 설문지는 총 387부이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지식경영과 브랜드 지향성은 글로벌 마케팅전략과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글로벌 마케팅전략은 지식경영과 경영성과의 관계에서는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브랜드 지향성과 경영성과의 관계에서는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식경영은 브랜드 지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우선 이론적 시사점으로는 개발도상국의 기업들은 지식경영과 브랜드 지향성은 글로벌 마케팅 프로그램과 경영에 있어서 관심을 끌지 못하는 연구 분야이다. 따라서 현재 세계는 글로벌 시대로 접어들고 있는 관계로 개발도상국 기업들의 국제화 전략에 대한 연구는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경영적 시사점으로는 중국 반도체 수출기업들은 자신에 맞는 지식경영 환경의 구축과 경쟁자와 차별화시킬 수 있는 브랜드전략의 구축을 통해 경쟁우위를 창출시키면 경영성과는 더욱 향상될 것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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