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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475 - 49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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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부는 공동주관으로 유아기부터 올바른 인성을 형성하기 위하여 3개년(2012.5-2015.8) 동안 ‘인성교육 실천 우수 유치원과 어린이집 시범사업’(이하 ‘유아인성교육 시범사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인성교육 시범사업을 전반적으로 평가하고 현장의 유아인성교육 실천을 위한 지원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총 138개 시범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와 원장 총 26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범기관들은 인성덕목과 가치중심교육에 가장 중점을 두고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이는 연차별로 심화, 확장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 교사, 기관 수준 모두 긍정적인 변화가 있는 것으로 인식되었으며, 인성교육 시범사업 목표를 70%이상 달성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인성교육을 전담할 인력배치와 시범사업 지원 컨설팅이 부족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시범사업 평가 체계 및 평가결과 활용의 측면에서 지표와 평가방법이 모두 적절하였으나, 인성교육과 관련된 유사사업의 중복 평가로 인한 평가에 대한 부담이 지적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따라 유아인성교육 지원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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