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영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0권 제5호(통권 제55집)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279 - 318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4년제 관광영어(통역)학과의 수가 최근 감소한 원인을 분석하고 학과발전 방향을 제시한다. 관광영어(통역)은 특수목적영어의 한 분야이며, 지속적인 말 차례를 통역하는 대화 통역의 한 분야이기도 하다. 소수언어 사용국인 우리나라에서 관광 산업에서 관광영어(통역)학과는 관광 분야의 실무형 인재를 양성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크다. 따라서 관광영어(통역)학과의 운영상의 실패 원인과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취업사이트 4곳의 ‘관광영어통역’과 ‘영어통역’ 직무군에 게시된 취업 공고를 8주간 수집, 분석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관광영어통역 직무들은 일반적으로 초대졸 이상의 학력과 기본적 영어 실력을 요구하고 있어, 4년제 관광통역학과가 양성하는 인력의 역량과 시장 수요는 불일치한다. 둘째, 수업 방식에 있어 관광영어(통역)학과는 원어민 교수에 의한 회화 수업 일변도에서 벗어나, 외국어 활용을 다른 영역과 접목한 실습 위주의 컨버젼스 교육을 실시하고 인턴 제도를 활성화해야 한다. 셋째, 관광영어(통역)학과는 그동안 간과되어 왔던 번역을 포함해 전반적인 통번역 과목을 강화하고, 학제적 접근을 통해 마케팅, 국제회의 기획, IT활용 등의 과목도 개설해 교과목을 다변화해야 한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데이터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35905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