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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1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63 - 87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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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 대학생들의 영어학습에 있어 자기주도학습의 효과는 매우 크다. 그러나 이들의 자기주도 영어 학습능력(Self-Directed English Learning, 또는 SDEL)과 영어 말하기능력 발달 간의 관계성 연구는 매우 드물다[1].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 대학생들의 영어 말하기능력과 SDEL능력의 발달을 6개월 간격으로 사전-사후검사를 통해 측정하였다. 영어말하기시험은 과제완성, 유창성, 발음, 문법, 언어 사용의 정확성, 일관성 등을 채점하였고, 9점 척도로 채점하였다. SDEL 설문지는 대인관계능력, 자존감, 자신감, 영어불안극복능력, 목표지향성, 동기부여, 자기주도성, 정보처리능력, 자기이해도, 총점 등으로 구성하였다. 그 결과 참가자들의 영어 말하기능력과 SDEL 능력에 대한 사전-사후검사의 결과는 비록 근소한 상승과 하락이 있었으나, 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학습자들의 영어 말하기능력과 SDEL 능력 간에 낮은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나 자신감 요인이 영어 말하기시험 점수와 유창성 점수와 중간 정도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대학생 영어학습자들의 영어 말하기능력과 SDEL 능력은 단기간에 발달하기 어렵더라도 자신감 요인은 학습자의 영어 말하 기능력과 유창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학습자의 개별적인 영어 말하기능 력과 SDEL 능력 간의 관계성의 특징을 고찰하여 토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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