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연 (서울 마천초등학교) 이경화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1 - 18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성인학습자의‘평생학습 지속성’을 측정할 수 있는 신뢰할만하고 타당한 검사도구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선행연구에서는 평생학습 지속성에 대하여 인간이 가지고 있는 학습에 대한 동기와 학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심리적 특성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에의 재등록이나 학습의도 등으로 설명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개별 학습자가 지닌 심리적 특성으로 자신의 학습 필요를 점검하고 성취목표를 설정하여 지속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특성으로 평생학습 지속성을 보아, 새롭게 개념을 정의하고 이를 설명하는 타당한 검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 개념과 구성요인을 밝히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전문가 검토용 도구를 개발하여 전문가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20명의 전문가에게 두 차례 내용타당도를 확인한 이후, 측정문항을 구성하여 성인 600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로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평생학습 지속성 검사는 자기관리전략, 학습지속의지, 성취만족의 세 영역으로 구분되며, 자기관리전략에는 인식, 점검, 평가가 하위변인으로 포함되며, 학습지속의지는 목표달성의지, 구체적 목표설정, 자아실현의지를 하위변인으로 포함하고, 성취만족은 유능감 인식과 기대가치 만족을 포함한 총 31개 문항으로 확정되었다. 각 영역의 하위변인별 신뢰도는 .647∼.898로 적절하게 나타났으며, 영역별 신뢰도는 .858∼.907, 전체 신뢰도는 .941로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이 타당한 절차를 통해 성인의‘평생학습 지속성’ 검사가 개발되었으므로 평생학습사회에서 지속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의 학습을 독려하고 다양한 목적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본 연구에서 개발된 측정도구는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