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희 (한양대학교) 김남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3 - 11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근거이론을 기반으로 글로벌 OTA 이용자의 소비자권익과 관련한 문제 경험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최근 6개월 내 글로벌 OTA 관련 소비자권익 문제를 경험한 이용자 14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진행하였다. 심층 면접 분석결과, 88개의 개념과 31개의 하위범주 그리고 10개의 상위범주가 도출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패러다임 모형을 형성하였다. 인과적 조건은 국내법 적용 제한, 맥락적 조건은 정부의 소극적 대응, 국내 여행사의 경쟁력 약화, 글로벌 OTA의 과점, 중심현상은 소비자권익 침해, 중재적 조건은 기대불일치, 부정적 태도로 나타났다.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소비자 구제방안 탐색, 대안추구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른 결과는 글로벌 OTA 정책에 관한 관심 증가로 나타났다. 또한, 선택코딩 결과 핵심범주는 ‘글로벌 OTA 관련 소비자 구제방안 탐색 및 대안추구를 통한 글로벌 OTA 정책에 관심 가지기’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선행연구가 글로벌 OTA의 선택속성을 연구한 반면, 본 연구는 현재 관광시장의 문제 중 하나인 글로벌 OTA의 소비자권익 문제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향후 글로벌 OTA 관련 연구의 범위 확장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글로벌 OTA의 소비자권익 문제 경험에 관한 근본적인 원인 도출 및 성공적인 전략 수립에 기여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