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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재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인하대학교 법학연구소 법학연구 법학연구 제18집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67 - 29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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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학전문대학원 출범 7년과 변호사시험 4회 시행의 현 시점에서 법학전문대학원의 교육과정과 변호사시험의 관계를 점검하고 그 개선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시험을 통한 법조인 선발’에서 ‘교육을 통한 법조인 양성’으로 전환된 새로운 법조인 양성제도 하에서 충실한 법학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법학전문대학원의 교육과정이 변호사시험과 유기적으로 연계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이 글에서는 ‘전문적 법률분야 과목’(변호사시험 선택과목)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원래 법학전문대학원은 기본법률 과목과 함께 다양한 전문법률 과목을 교육하고 변호사시험은 그것을 검정하는 자격시험으로 운영되는 것으로 구상되었다. 그러나 시험제도 운영상의 제약으로 전문법률 과목의 시험은 일부 과목으로 한정될 수밖에 없고, 낮은 합격률 결정으로 경쟁시험의 성격을 띠게 된 변호사시험제도에서 학생들은 기본법률 과목과 상대적으로 학습부담이 적은 특정 선택과목의 수강에 집중하고 있다. 이에 따라 법학전문대학원에서 변호사시험 선택과목을 포함한 전문법률 과목의 교육과정이 파행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필자는 전문법률 과목의 정상적 교육을 위해서는 변호사시험에서 선택과목의 시험을 폐지하고, 전문법률 과목의 학점이수제를 도입하여야 한다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구체적으로 전문법률 과목을 분야별 또는 영역별로 유형화하여 해당 분야 과목에 대한 일정한 학점수와 학점등급을 취득하는 것을 변호사시험의 응시요건으로 하는 방안이다. 전문법률 과목을 어떻게 정할 것인가는 특성화분야와 연계하여 학교별로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은 전문법률 과목의 학점이수제 방안은 법학전문대학원 설치인가 당시 중요시했던 학교별 특성화교육의 충실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국문초록
I. 머리말
Ⅱ. 법학전문대학원과 변호사시험의 도입 취지
Ⅲ. 변호사시험 선택과목의 시험과 교육과정 실태
Ⅳ. 전문법률 과목의 정상적 교육을 위한 변호사시험 제도 개선방안
Ⅴ. 맺는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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