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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제주대학교 법과정책연구원 법과정책 법과정책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87 - 31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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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제1회 변호사시험이 시작된 후, 벌써 총 제7회의 변호사시험이 진행되었다. 변호사시험법은 변호사에게 필요한 직업윤리와 법률지식 등 법률사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검정하기 위함이 변호사시험의 목적이고(제1조), 변호사시험이 법학전문대학원의 교육과정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시행되도록 함을 기본원칙으로 삼고 있음을 천명하고 있기에(제2조), 실제 진행되는 변호사시험의 문제들도 이러한 변호사시험법의 목적에 부합하여야 할 것이다. 한편, 기록형 시험과목의 경우 변호사시험법 제8조 제1항에서 규정한 실무능력평가를 포함한 논술형의 문제에 해당하게 되는데, 현재처럼 변호사시험에서 논술형 문제를 사례형 문제와 실무능력 평가를 포함하는 기록형 문제로 구별하여 시험을 치르게 한다면, 양자가 추구하는 목적이 분명히 달라야 하며, 평가의 대상이 되는 요소도 달라야 할 것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진행된 총7회의 변호사시험 공법 기록형 문제들은 끊임없이 변화를 시도하면서 실무능력 평가를 포함하고자 하고 있으나, 실무에서 실제 작성이 요구되고, 작성되는 서면들과 비교해보면, 변호사시험 공법 기록형 문제 내에서 쟁점을 지나치게 자세히 제시해 주거나, 관련 대법원 판결과 헌법재판소 결정을 직접적으로 문제로 만드는 경향 등이 있어 아직까지는 실무능력 평가라는 요소와는 거리가 있어 보인다. 실무에서 기대하는, 그리고 요구하는 실무능력이란 단순히 기존에 있는 대법원 판례와 헌법재판소 결정을 얼마나 잘 알고 빨리 찾는가 하는 부분이 아니라, 실무가에게 주어진 100% 동일한 사례가 있기 어려운 문제에 대하여 얼마나 법리적 논리성과 설득력을 갖춘 서면을 작성할 수 있는가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기록형 문제의 경우 시험을 위한 문제가 아닌 실제 발생하는 문제의 형태, 실제 정말 문제가 될 수 있는 문제의 형태를 갖춘 문제가 되어야 할 것이고, 특히 이러한 요청은 시험용 법전만을 가지고 문제를 만들기 어려운 공법 기록형 과목의 경우 특히 고민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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