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용훈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시아학회 아시아연구 아시아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253 - 279 (27page)
DOI
10.21740/jas.2019.05.22.2.2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베트남 생명보험 시장에서 발견되는 사회문화적 특수성, 특히 베트남인들의 삶에 대한 가치를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의 주요 대상과 자료는 두 가지로 구분된다. 하나는 베트남에서 영업 중인 주요 생명보험사들(Top 5)의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는 주요 상품들 총 77개이다. 상품명과 홍보에 사용되는 용어, 그리고 정책 및 약관 내용 등을 주요 자료로 활용하였고, 자료 검색 기간은 2018년 12월부터 2019년 2월까지이다. 다른 하나는 이들 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임직원들, 보험모집인들 그리고 구매자들이다. 본 연구자는 2017년 7월, 2018년 1월과 7월, 총 세 차례에 걸쳐서 베트남 북부 하노이와 남부 호찌민시를 방문하였고, 주요 거래 행위자들과 접촉 후 면담을 진행하였다. 정보제공자는 총 16명(임직원 2명, 보험모집인 9명, 고객 5명)이다.
보험모집인들은 생명보험에 대하여 “알레르기(Dị Ứng)”적 반응을 일으키는 고객을 설득하기 위하여 평소 베트남인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와 규범적 요소, 즉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메시지로 보험 상품을 소개하고 설명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었다. 구매자들은 부모나 자신의 건강보다는 자녀들의 미래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교육 상품에 주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질적연구방법, 즉 인터뷰 조사를 통해 미시적인 수준에서 시장 내 주요 행위자들의 인식과 행위를 설명했다는 점에서 연구방법론상 일정한 함의가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머리말
Ⅱ. 연구 대상과 방법
Ⅲ. 기업별 상품 유형 및 상품명 분석
Ⅳ. 보험모집인과 구매자의 상호작용: 구술 내용 분석
Ⅴ. 생명보험 시장에서 드러나는 베트남인들의 삶에 대한 가치
Ⅵ. 결론과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00-000791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