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78 - 103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좋은 수업의 특성에 대한 교사들의 중요도 및 실행도 인식이 학교급과 교사경력에 따라어떤 차이가 있는지 분석함으로써 좋은 수업을 위한 학교급별, 경력별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초,중,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좋은 수업의 관점과 특성에 대한 중요도및 실행 수준에 대한 인식을 설문조사하고 일원분산분석을 통해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좋은 수업에 대한 학교급별 중요도와 실행수준 인식의 차이분석에서는 다양한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특히 실행수준은 조사한 모든 영역에 걸쳐 초등학교와 중등학교 간에 뚜렷한차이를 보였고 초등학교에서 인식 수준이 높았다. 둘째, 좋은 수업에 대한 교사 경력별 차이가 일부 나타났고 전반적으로 경력이 많은 교사의 실행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학교급에 비해서 차이 나는 항목이 많지 않았고 교육내용, 교육방법,교육평가 영역에서는 경력에 따른 실행 수준의 인식 차이가 나타난 반면 좋은 수업에 대한 관점과교육환경 영역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에서 좋은 수업을실행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