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곤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9 - 5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 중등직업교육 교사의 역량기반 수업수행능력과 학생 및 대학 특성의 관계를 구명하는 데 있었다. 연구의 모집단은 151개 대학에 재학중인 3,564명의 예비 중등직업교육 교사이며, 표집은 위계적 선형모형 분석에서 요구되는 조건을 고려하여 비례층화로 표집된 35개 대학교 525명 이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첫째, 예비 중등직업교육 교사의 수업수행능력 전체 변량 중 대학 간 차이로 설명되는 변량은 7.4%로 나타났으며, 학생 간 차이로 설명되는 변량은 92.6%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 특성 변인인 대학설립유형, 수업환경, 수업수행능력 프로그램 참여수준(대학평균)는 수업수행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 중등직업교육 교사의 개인특성 변인 중 학습민첩성, 전공몰입, 교육실습경험, 수업수행능력 프로그램 참여수준 등은 수업수행능력 수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상호작용 분석 결과, 수업수행능력과 학습민첩성의 관계에서 수업수행능력 프로그램 참여수준(대학평균)이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예비 중등직업교육 교사의 역량기반 수업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