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혜정 (세종대학교) 김형곤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1권 제8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75 - 19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KANO모형을 통해 항공사에서 차별화 전략의 일환으로 시행되고 있는 기내이벤트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이해하는 것이다. 덧붙여, Timko의 고객만족계수를 적용하여 개별 기내이벤트에 대한 고객의 만족/불만족을 측정하였으며, 이를 통해 기내이벤트 개발과 관련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항공사에서 실제로 시행하고 있는 기내이벤트를 모두 취합한 후 중복된 항목을 제외한 18개의 기내이벤트를 대상으로 각 이벤트의 시행여부에 대한 긍정ㆍ부정의 질문을 한 쌍의 형태로 구성된 KANO설문지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총 18개의 이벤트는 10개의 매력적 품질, 7개의 무관심 품질, 1개의 당연적 품질로 분류되었다. 일원적 품질요소와 역 품질 요소는 본 연구에서는 도출되지 않았다. 또한, KANO모형으로 도출된 값을 토대로 Timko의 고객만족계수를 측정하여 기내이벤트 도입에 있어 고려할 수 있는 우선순위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KANO모형의 개념을 국내 항공사에서 시행중인 18개의 기내이벤트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를 평가하기 위해 적용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고, 이를 통해 항공사 서비스 차별화 전략의 일환으로 활용되고 있는 기내이벤트 서비스 도입에 있어 직관적 결정이 아닌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토대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실무적 시사점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