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리우위멍 (중앙대학교) 김현중 (중앙대학교) 박근식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통상정보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35 - 6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 온라인 쇼핑몰을 중심으로 최근 온라인 쇼핑몰에서 인기가 많은 반품 배송비 보험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선행연구를 통하여 평가요인을 도출하여 반품 배송비 보험의 활용이 고객 재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반품 배송비 보험의 활용이 고객 재구매 의도에 미친 영향의 시사점과 반품 배송비 보험의 향후 연구 방향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를 위해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한 적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설문을 실시하였고, 유효한 설문지 총 253부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통계 분석을 위해 SPSS v22.0을 이용하였다. 반품 배송비 보험서비스품질 요인과 재구매의도 요인으로 총 6개 변수 ‘확신성’, ‘신뢰성’, ‘적시성’, ‘공감성’, ‘경제성’를 선택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외에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기술통계분석에 속해있는 교차분석을 하였다. 설문지의 신뢰도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과 요인분석을 하였으며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하고 가설검증을 하기 위해서 회귀분석을 하였다. 반품 배송비 보험이 활용되므로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몰에서 재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보험 서비스품질 요인중인 ‘공감성’과 ‘적시성’과 관련된 평가 수치를 높여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설계 및 가설 설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4-0005597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