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덕암 (창원대학교) 방준호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32권 제6호(통권 제14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393 - 2,415 (23page)
DOI
10.22558/jieb.2019.12.32.6.23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만기 보험계약의 구매전환 또는 재구매 여부는 영업이익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보험선택속성이 서비스품질과 만족도에 의해 구매전환에 이르는 경로를 분석하고 그러한 경로가 대면 및 비대면 모집채널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의 경험적 방법으로 경로분석과 다중집단분석을 바탕으로 연구를 시도하였다.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자동차보험 구매전환의 의도는 대체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로분석 결과 보험사의 브랜드 및 명성, 보험상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험사를 선택한 경우 서비스품질을 높게 평가하였다. 또한 서비스 질이 높다고 평가되는 경우 구매전환 의도는 낮다. 그리고 서비스품질에서 구매전환 의사는 보험료와 보험설계사의 영향력이 크다. 셋째, 다중집단 분석에 의하면 대면 및 비대면 계약자간 보험가입 선택속성→보험품질→구매전환간 경로에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대면계약의 경우 경로분석에서 제시된 경로는 적합하지 못하였다. 비대면계약의 경우 보험설계사에 대한 불만족이 보험구매전환에 주요 요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과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3-000445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