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재영 (국제대학교) 박영진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0권 제4호(통권 제13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47 - 164 (18page)
DOI
10.24992/KJHT.2021.6.30.04.1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호텔기업의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프렌드십이 직무만족과 심리적 행복감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진행한 연구이다. 본 연구를 성실하게 진행하기 위해서 총 375부의 설문자료를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SPSS 23.0을 이용해서 연구를 수행하였다. 수집된 표본자료는 빈도분석을 수행하였고,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동료의 프렌드십, 부하직원의 프렌드십, 상사의 프렌드십, 직무만족, 심리적 행복감, 고객지향성 변수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각각의 변수에 대한 신뢰도 분석, 타당성 검정,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기분석 등을 수행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렌드십은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만족은 심리적 행복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심리적 행복감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통해서 호텔 종사자들의 프렌드십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인식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호텔기업의 경영수익 향상과 인적자원관리 차원에서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